여러분은 가위에 눌려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태어나서 단 한번도 가위에 눌려본 적이 없습니다. 가위 눌릴때 느낌이 어떠한지 솔직히 느껴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오늘은 왜 가위에 눌리는지 가위 눌리는 이유 관련하여 이야기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가위눌림 현상


우선 가위에 눌리는 현상부터 알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가위눌림이란 정신은 깨어있는데 몸은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을 흔히 말하는 가위눌림 현상이라고들 합니다. 가위눌림 현상은 수면마비라고도 하는데요 잠과 관련이 있는 현상이라 정확한 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어느정도 과학적인 선에서 설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혹시 렘수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잠을 잘때 꿈을 꾸며 정신을 놓아버린 상태를 렘수면이라고 하는데 사람들이 잘때 무조건 렘수면 상태에서만 잠을 자는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 얼핏 들었는데 사람의 꿈은 잠을 자는 동안 한시간 반에서 두시간에 한번씩 변한다고 합니다. 같은 꿈을 계속 꾸며 잠을 청하는게 아니란 뜻이죠.



하여튼 이 렘수면상태와 비렘수면 상태를 왔다갔다 하는데 가위눌림 현상은 이러한 렘수면 상태에서 잠을 깨는 것입니다.



가위눌림 증상


가위에 눌리게 되면 불을 끈 어두운 상황에서 침대나 바닥에 누운채로 움직일 수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포속에서 머리속에서 이미지화 된 악몽을 보게 됩니다. 발끝부터 시작되는 마비증상을 귀신이라는 이미지와 함께 즐기게 되는데 간혹가다 유체이탈을 경험했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이것은 단지 꿈일뿐 아직 렘수면상태에서 깨지 않은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위눌림 원인


직접적인 원인에는 뇌의 상태가 불안정한 경우가 있으며 잠을 자는 자세가 바르지 않아도 가위눌림 현상을 겪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간접적인 경우에는 몸이 피로한다든가 스트레스로 인한 타격을 받았을때 가위눌림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만 저는 아무리 해도 가위에 눌리질 않더군요.



가위눌림 종류


많은 사람들은 가위눌림을 통해 머리속 이미지가 형상화된 귀신을 보게 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주위는 보이는데 몸만 안움직이는 경우와 입에서 말이 안나오는 경우등 여러가지 경우가 존재합니다. 



가위눌림 해결법


옆에 누군가와 같이 잠을 청함으로 인해서 가위에서 빨리 탈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외부자극이 오게 되면 가위는 바로 풀리게 된다고 하는데 글쎄요? 다른 해결법으로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위아래로 왔다갔다를 반복하면 몸이 움직이고 가위에서 풀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가위 눌리는 이유 관련하여 원인 증상 및 해결법등 여러가지를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가위 진짜 한번쯤 느껴보고 싶은데 저는 언제 가위에 눌려볼 수 있을까요?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