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은행에서 돈을 빌리게 되는데 자신의 연봉 또는 현재 자신의 재산에 따라 돈을 빌릴 수 있는 액수가 틀려지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 내집마련을 위한 디딤돌을 이용하여 은행에서 약 5,000만원 정도의 돈을 빌렸는데 원금과 이자만 한달에 30여만원씩 나가고 있습니다.



만약 1억을 은행에서 빌릴 정도의 능력을 갖추려면 최소 연봉이 5,000만원이거나 또는 그 이상일 경우에 가능한데요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신용역시 자신의 능력을 어느정도 따라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1억 빌리는데 한달 이자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 내집마련을 위한 돈빌리기


1억을 빌렸을때 이자가 가장 적게 나가는 방법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디딤돌이라고 불리는 상품을 이용하여 내집마련을 위해 돈을 빌리는 상품을 말하는데요 평균2%대의 이자를 적용받게 됩니다. 저는 2.5%의 이자를 적용받았지만 현재기준으로 몇가지 조건만 적용받는다면 2%초반 또는 잘하면 1%대 이자를 적용받을 수도 있습니다.



2%의 이자를 적용받았다 쳤을때 1년에 내야 하는 돈은 약 200만원입니다. 한달에 갚아야 할 이자는 16만6천원가량이 나오게 되는데 거치기간이 최대 1년입니다. 즉 1년은 이자만 납부하고 그다음해부터는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나가야 하는데 20년납이라 했을 경우 이자16만6천원+원금41만6천원=58만2천원을 20년간 납부해야 합니다. 



2. 아파트를 담보로 돈빌리기


두번째로 이자가 적게 나가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방법이 아파트를 마련하기 위한 돈을 빌리는 방법이었다면 두번재는 이미 자신의 소유인 아파트를 담보로 돈을 빌리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최소 2%중반대에서 최대 4%가량 이자를 적용받게 되는데 적용된 이자가 3%라고 했을 경우 한달에 납부해야 할 이자는 25만원이 나오게 됩니다.



3.본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돈 빌리기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 연봉의 얼마 이상 돈을 빌리는 것인데요 연봉이 5천이 넘을 경우 신용으로 인해 1억정도는 어렵지 않게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이자는 역시 1번과 2번보다는 높은 3%에서 4%정도 적용받게 되는데 이자가 4%라 했을 경우 한달에 납부해야 하는 이자만 33만3천원가량 됩니다.



간단하게 표로 나타내 보았으니 한달 이자가 얼마나 되는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원금과 이자를 함께 납부하는 경우에는 점점 이자가 줄어들겠죠?



이상으로 1억 빌렸을때 한달 이자 얼마나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이자만 볼 것이 아니라 원금 일시상환이 아니라면 원금도 같이 갚아야 하기 때문에 이자만 생각하지 마시고 매월 빠져나가는 원금도 같이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신용상태에 따라 이자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