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직 실업급여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한가요?


일용직이라 하더라도 고용보험에 가입되었다면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 일용직근로자 실업급여 금액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일반 근로자 실업급여 금액 계산과 동일하게 계산됩니다.



4대보험 가입절차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실업급여 신청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


일용직이라 해서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은 일반 근로자 실업급여 조건과 동일하게 계산이 되므로 일단 실업급여 조건 자체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근로자 실업급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직전 18개월간 보험기간이 180일 이상일것

2. 자발적 퇴직이 아닌 경우

3. 재취업을 위한 노력

4. 보험기간 180일 중 일용직근로자로 일한 기간이 90일 이상인 경우


일반적인 실업급여 조건은 대략 이정도인데요 어짜피 일용직근로라는 것이 짧은 계약기간동안의 근무이기 때문에 한 직장에서 일용직으로 일했다 하더라도 보험기간 합계가 180일이 넘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자동으로 4번항목을 충족하게 되고 일용직근로자 특성상 결국 계약 종료가 되므로 자발적 퇴직이 아니며 실업급여 조건을 달성하기에 충분해집니다.



일용직근로자 실업급여?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일반근로자 실업급여 조건과 동일하게 책정되어 실업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대략적인 일용직 실업급여 계산법을 알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있는 실업급여 간편 모의계산 항목입니다. 상용 및 일용 모두 동일한 금액으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180일을 채웠다 가정 후 모의 계산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연령 - 60세

근로기간 - 24개월

통상임금 - 250만원


일용직 실업급여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150일(5개월)동안 총 6,987,600원의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중 일용직 일을 해도 되는가?


실업급여 수급 중 하루 이틀정도의 일용직 일을 하게 될 경우 4대보험 가입시 고용보험센터에 자동으로 통보되어 부정수급자로 간주될 우려가 있습니다.


실업급여중 일용직을 하고 싶다면 일한 날짜를 고용센터에 신고하셔서 일한 기간만큼의 실업급여를 제외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일용직도 말그대로 하루짜리 단기 아르바이트 같은 경우 4대보험가입을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현금지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에서 일용직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건설일용직 실업급여 문의가 가장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일용직 역시 조건에 따라 4대보험 가입 의무대상인 경우가 많으므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