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비트코인 원리에 대하여 기본지식과 함께 알아보기 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원리를 알아보기전에 비트코인이 뭔지부터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비트코인이란 뭘까요? 아시는분!? 저는 비트코인을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제대로 쓰이는건 요새 갑자기 떴다가 가라 앉은 랜섬웨어 때문에 알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의 각종파일들을 암호화하여 비트코인 지불시 복호화 프로그램을 건네주는 수법을 랜섬웨어라고 하는데 이 랜섬웨어때문에 잠깐이나마 비트코인 주가가 상승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비트코인은 온라인 가상화폐입니다. 2009년에 한 일본인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어졌으며 총 발행가능량은 2100만 비트코인 이지만 현재까지 1200만 비트코인이 이미 제작되어졌으며 나머지 900만 비트코인의 제작이 끝나게 된다면 더이상의 발행은 불가능하며 발행된 비트코인을 돌려쓰게 됩니다. 제작자가 그런식으로 만들었으니까요



비트코인 원리


비트코인은 SHA-256 방식의 똑같은 길이로 된 함수값을 이용하여 생성되어지는데 해쉬암호값을 연결시키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비트코인은 공개된 암호화 정보이며 일반인이 눈으로 봤을때는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값만으로는 알수가 없습니다. 공개된 암호화 키와 공개되지 않은 암호화 키를 합쳐서 거래자격을 얻습니다. 해당키를 가진사람만이 비트코인블록을 거래할 수가 있으며 해당키를 알더라도 주인이 아닌 경우에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비트코인 지갑


비트코인을 구매 또는 채굴을 하기 위해서는 지갑을 만들어야 하는데 지갑이란 비트코인을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여러가지 지갑이 존재하는데 웹사이트형지갑,모바일형지갑,소프트웨어형 지갑이 존재합니다. 이 지갑을 잘 간수해야 하는데요 비트코인의 절도나 분실은 있을 수가 없지만 지갑에 로그인할 수 있는 정보를 해킹당하면 비트코인까지 분실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 원리에 대하여 기본지식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솔직히 저는 저게 뭔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냥 비트코인은 온라인 가상화폐라는것만 간단하게 알아두시는 선에서 이해를 마쳤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