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사드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하두 뉴스나 언론에서 떠들어대서 아마 모르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얼마전 100분토론을 통해 사드 관련 내용을 보다 자세하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다뤄볼 내용은 사드 전자파 영향 관련하여 인체에 무해하다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사드 전자파 영향


우선 사드 전자파 영향을 설명하기 전 전자기파라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요 전자파라는 것은 전자기파의 약자인데 어떠한 공간상에서 시간에 따라 진행하게 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결합을 합쳐서 전자파라고 합니다.



보시는 그림은 전기정과 자기장을 나타낸 그림인데 파란색이 전기장이며 빨간색이 자기장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시간에 따라 벡터장이 진행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만 너무 어려운 내용이기 때문에 대충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기파의 영향


전자기파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중요하겠죠? 전자기파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정한 파동이기 때문에 에너지가 실려 나가고 이 에너지로 인해 우리 인체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그 에너지를 측정하는것을 바로 포인팅 벡터(Pointing Vector)라고 합니다.



포인팅은 이 법칙을 발견한 사람의 이름이며 단위는 W/m^2 라고 하는데 내용이 점점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쉽게 말하면 국방부에서 발표한 전자파의 단위가 바로 이거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고 괌에가서 측정한 단위 역시 이것으로 측정했습니다. 


단위 면적당 퍼져나가는 에너지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사드에서 나오는 전자기파가 진행할때 특정 면적에서 포인팅벡터를 계산하게 되면 해당 면적에 도달하는 에너지를 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해당 계산식을 이용하여 괌에가서 계산한 사드 전자파의 수치는 권고 기준치의 0.007%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과연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이정도 수치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보다 작은 전자파 수치입니다. 즉 사드에서 나오는 전자파 수치보다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수치가 더 크다는 뜻이 됩니다.


거기다가 사드배치는 저지대에 배치되는 것이 아닌 고지대에 배치됨으로서 방사패턴을 고려하면 사드 전자파 영향은 해당지역주민에게 아무런 해가 없습니다.



사드배치 반대


사드배치에 반대하는 세력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일명 종북세력이라고 하는 단체들인데요 그들은 처음에는 사드배치의 반대 이유를 전자파를 들어 반대를 진행했었습니다. 그런데 괌에서 측정해온 전자파 수치를 가지고 왔더니 이제는 전자파 문제를 다른 곳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드배치시 전자파가 유해한지 무해한지에 대한 관심은 전혀 없습니다. 그냥 무조건 정부에 대한 반대로 인해 미사일 방어체계를 갖지 못하게 만들기 위한데 목적이 있을 뿐이죠.



이상으로 사드 전자파 영향 관련하여 간단하게 글을 적어보았는데요 알아두어야 할 점은 사드 전자파 영향은 인체에 전혀 영향이 없으며 우리나라는 현재 휴전상태이기 때문에 사드배치는 위치가 어디든간에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