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 구매시 에너지 소비등급 1등급 제품으로 구매를 하게 되면 10% 환급해주는 제도를 운영중에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만 환급을 진행해주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제품들은 환급을 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최근에 가전제품을 구매하셨던 분들이라면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오늘은 한국에너지공단 환급 1등급 가전 환급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처음 이 소식을 들었을때는 가전제품 에너지 소비등급 1등급이면 제품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일정부분에 대한 환급을 해주는 줄로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역시 우리나라는 우리나라입니다. 전부 다 해줄리가 없죠. 현재 극히 일부분에 대해서만 환급을 해주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우선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자신이 구매한 제품이 환급이 가능한 대상인지 환급대상 제품조회를 해봐야 하겠죠? 참고로 환급대상 가전제품은 에어컨,일반냉장고,김치냉장고,공기청정기등 5개 품목 가운데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이라고 합니다.



에어컨이 46,102건으로 가장 많은 품목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김치냉장고 1,742건, TV 1,055건, 일반냉장고 746건, 공기청정기 41건 순으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품목이 많은 것 같지만 미리 간단하게 설명드렸다시피 최근에 구매했던 제품에 한해서만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최근이라는게 진짜 최근인데요 2016년 7월1일부터 구매한 제품부터 시작을 하여 2016년9월30일 이내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만 구매가격에 대해 10% 환급을 진행해준다고 합니다.



가전제품이라는게 한번 구매하면 고장나지 않는 이상 최소 10년은 사용하기 때문에 아마 최근에 구매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즉 올해 9월말까지 가전제품을 구매하지 않으면 환급을 받을 수 없다 이뜻이기도 합니다. 이번 환급관련 지원사업은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격인 사업으로서 추가계획은 없습니다.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최대 개인당 20만원 한도로서 만약 저번주 결혼을 했던 부부가 모델에 맞는 가전제품을 두개 이상 구매했다 하더라도 구매한 제품을 각각 20만원씩 최대 40만원 환급을 해드리는 것이 아닌 두 제품을 합쳐서 20만원을 환급해준다 이뜻이므로 환급시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한국에너지공단 환급 1등급 가전 환급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봐도 보여주기식 사업이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는데요 우리집도 현재 냉장고와 세탁기 김치냉장고가 모두 구매한지 10년이 넘었습니다. 그런데 이걸 통해서 환급을 받을 생각은 없습니다. 아무리 10년이 지났다 하더라도 현재 멀쩡하게 작동하고 있거든요. 실제 환급가능한 사람들이 얼마나 될지는 미스테리입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