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자다가 한번씩 가위에 눌려본 경험이 다들 있을겁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 과연 무엇인지 가벼운 지식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눌림의 정의


가위 눌리는 이유는 100% 정확하게는 밝혀지진 않았지만 의학적으로 설명할때는 수면마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면마비란 정신은 깨어났지만 몸의 근육이 완전하게 풀어지지 않아서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이 상태로 머리속의 이미지에서 만약 공포가 떠오를 경우 머리속의 이미지를 형상화 하는 것입니다. 이 증상은 가수면 상태에서는 나오지 않으며 렘수면 상태(깊은잠)에서의 이행과정 오류로 인해 나타납니다. 렘수면 상태에서 꿈으로 인한 근육사용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몸이 그에 따라 반응하는 것입니다.



가위눌림의 원인


가위 눌리는 현상을 겪는 경우를 보면 크게 몇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평소보다 많이 피곤할때 증상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며 스트레스를 평소보다 많이 받은날 또는 수면부족, 공포영화나 무서운영상을 감상한 날 등의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런 가위눌림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으며 옆에 사람이 있을 경우 깨워준다면 더 빨리 풀어지게 되고 수면습관이 나쁜사람, 수면부족이나 낮잠을 자주 자는사람에게 발생하기 쉬운 증상입니다. 신경이 민감한 사람에게도 잘 나타나나는 현상이구요. 



가위눌림 현상


가위를 눌리게 되면 몸이 말을 듣지 않으며 평소에는 볼수 없는 미스테리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귀신을 보는 현상 즉 머리속의 이미지가 형상화되는 증상이 가장 많으며 유체이탈현상을 겪는 경우도 있고 환청이나 환각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위눌림의 해결책


가위눌림 현상은 현실이 아니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가위를 자주 눌리는 신체를 가지고 있다면 자기전에 마음을 편하게 하는것이 좋고 숙면하기 위해서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들여 이러한 가위 눌리는 현상을 없애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가위 눌리는 이유 과연 무엇인지 기본상식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는 가위를 한번도 눌려본 경험이 없어서 가위눌림을 당했을때 얼마나 괴로운지 잘 모르는데 한번 걸려보고 싶기도 합니다. 가위눌림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은 몸관리를 잘하셔서 가위눌림 현상을 줄이도록 노력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