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직장이라면 월급을 지급받을 경우 4대보험이라고 해서 각종 금액이 세금 명목으로 공제되게 마련인데요 사실 내가 얼마나 돈을 내고 있는지 생각해본적은 없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계산 이라는 주제로 내가 내는 가격이 얼마인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vs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는 기본적으로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 두 종류로 나뉘게 되는데 지역가입자는 직장에 다니지 않고 사업을 하거나 개인적인 일을 하는 프리랜서 같은 경우 지역가입자 군으로 분류되어 금액을 100% 자비로 부담해야 합니다. 



하지만 직장가입자는 회사에서 50%를 부담하고 자비로 50%를 부담하기 때문에 지역가입자보다는 4대보험측면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약간 더 적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거의 다칠일이 없는 사무직같은 경우에는 이 돈이 아깝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강제가입이기 때문에 무조건 지불하셔야 하는 금액입니다. 지역가입자는 자기가 하기 싫으면 안하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계산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은 계산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http://minwon.nhis.or.kr/wbm/ab/retrieveZnHltCtrbCalcu.xx 이곳에서 계산이 가능합니다. 직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가입자를 기준으로 계산을 한다면 자신의 월 급려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바로 알 수 있는데요 사실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는 월 얼마를 벌든간에 동일하게 적용이 되어 계산이 됩니다.



현재 계산되는 가격은 총 18,240원으로서 개인이 9,120원을 부담하며 사업장에서 나머지 9,120원을 부담하는 방식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사업장이 공통으로 적용되며 소득에 따라 소득세가 다르기 때문에 아무리 소득이 높아진다 하더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변하지 않습니다.



매년 금액 인상폭도 간단하게 알 수 있는데요 매년 금액 인상폭은 아주 적은 인상폭으로 진행이 되어 왔습니다. 2007년 4.77%의 금액을 적용했다면 현재는 6.12%의 금액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런 내용을 보게 되면 우리나라 복지시설이 다른나라에 비해서 괜히 좋은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관련하여 간단하게 진행해 보았습니다. 2만원도 안되는 건강보험료를 통하여 내 건강을 지킬 수 있다니 이 부분에 대해서 이보다 좋은 나라가 있을까 싶기도 합니다. 2016년 건강보험료는 18,240원이라는것을 기억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