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 전 건강검진 수치가 좋지 않아 집앞의 보건소를 예약하고 주말에 다녀왔습니다. 보건소에서는 몇가지 검사를 통하여 몸 상태를 측정해 주었는데 근육량이 적고 키와 몸무게 대비 약간 비만이라는 말을 하더군요.




그래서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다이소에 들러 줄넘기를 하나 샀습니다. 퇴근 후 잠깐씩이라도 줄넘기를 해볼 생각으로 구매했는데요 줄넘기의 운동 효과 과연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줄넘기는 헬스장을 가기 귀찮거나 헬스장비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운동하기에 매우 쉽고 편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줄넘기 운동으로 몸을 가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줄넘기는 생각외로 강도가 아주 높은 운동이라 권투선수나 운동선수들의 초반 기초체력 다지기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줄넘기의 운동 효과


줄넘기는 몸 전체를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온몸을 튼튼하게 해주며 하체 체력강화, 골다공증 예방, 청소년 성장 효과 등 여러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단 10분만 쉬지 않고 줄넘기를 해도 충분한 운동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10분만 하고 안하시는건 아니시겠죠?



줄넘기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일주일에 세번 이상은 하셔야 하며 1분에 약 120회가량 한세트 후 휴식 2분정도에 4~5세트를 해줘야만 제대로 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줄넘기 운동시 주의할 점



1. 비만인 사람들


줄넘기가 쉬워 보이지만 비만인 사람들은 줄넘기를 하면서 약간 주의해야 하는데 꾸준하게 점프를 뛰어야만 하는 운동이다보니 온 몸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점프 후 내려올때 충격으로 인한 발목부상의 위험성이 있는데요 과체중에 속하는 사람들은 큰 문제는 없지만 비만에 속하는 분들은 오히려 줄넘기가 몸에 해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전거나 런닝머신, 조깅등 다른 운동으로 일정부분 살을 뺀 이후에 줄넘기에 도전하는 것이 관절이나 뼈에 무리를 주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줄넘기 길이 


줄넘기의 줄도 다 같은 줄이 아니라 길이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키에 맞는 줄넘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줄의 가운데를 밟고 손잡이를 들어올려서 되도록 자신의 명치 근처에 오는 줄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줄넘기가 어느정도 숙달되면 점점 줄을 짧게 하여 스피드를 올리고 강도를 높여 높은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아스팔트 바닥 운동 금지


너무 딱딱한 바닥에서 운동을 하는 것은 발목에 무리를 가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맨땅에서의 줄넘기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요즘 아파트 놀이터를 가보면 바닥이 흙으로 되어 있지 않고 우레탄으로 되어 있는 곳이 있는데 이러한 곳에서 줄넘기를 하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줄넘기의 운동 효과 관련하여 주의할점과 함께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구매한 줄넘기를 가지고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줄넘기 한번 시작해 보실래요?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