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mp3 용량 줄이기 관련하여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음악을 들을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확장자가 바로 mp3라는 것 아시나요? mp3의 최초 개발국가는 한국으로 알려져 있으나 관리를 잘못하여 라이센스가 해외로 넘어가게 되었긴 하지만 여전히 많이 사용되는 음악 확장자중 하나입니다.



mp3 파일 하나당 용량은 대략 5~6메가선으로 그리 높지 않은데요 프로그램 내부 삽입시 용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예를들면 특정 작품에 해당 음악파일이 필요한 경우 mp3 원본파일을 넣게 되면 그만큼 용량이 커져버리게 되겠죠?



mp3 용량 줄이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론적인 방법으로는 음질을 기존상태에서 내리므로서 용량이 줄어들게 되는 것인데요 이것은 그냥 할 수 없고 프로그램을 통해서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는 FlicFlac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p3 용량을 줄여보도록 할겁니다. 프로그램은 http://sector-seven.net/assets/software/flicflac/flicflac.zip 이곳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시키고 나면 이러한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우측하단 망치를 이용하여 음질을 조정 후 파일을 넣게 되면 자동적으로 프로그램이 mp3 파일의 음질을 변환시켜 줍니다. 



기존 192Kb 였던 mp3 파일의 음질을 128Kb로 변환시켜 보겠습니다.



작업 전 모습입니다. 약 6MB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업 후 모습입니다. 6MB의 용량에서 3MB로 용량이 반가까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음질을 128에서 96으로 내리게 되면 용량은 더욱 줄어들게 되겠지만 말그대로 음질을 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퀄리티가 좋아지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단하게 포터블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FlicFlac 과연 여러분도 사용해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이만 mp3 용량 줄이기 관련하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