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는 하루에도 수십만건의 영상들이 업로드 되곤 합니다. 서버가 얼마나 커야만 이정도 영상들을 감당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수많은 영상들이 올라옴에 따라 그에 따른 저작권 위반 사항도 상당히 많이 발생됩니다.



하지만 분명히 저작권 위반인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손을 놓아야 하는 상황은 발생하게 마련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저작권 이라는 주제로 근절할 방법이 없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유튜브 저작권 위반 게시물을 올리는 이유


가장 많은 저각권 위반 게시물이라 하면 아마도 TV방송프로가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 TVCAST의 영상을 무단으로 뽑아와 유튜브에 올라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예능영상을 잘라서 올리거나 심지어는 통채로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수정없이 100% 올리게 되면 저작권 위반 경고를 받을 위험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사람들은 업로드를 하기 위해 영상을 반전시키거나 화면의 방송사를 없애고 화면 100%가 아닌 70%만 업로드 하는 등의 방법으로 저작권을 피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 게시물을 끊임없이 올리는 이유 그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사람들이 무료로 영상을 올리고 있는 것 처럼 보여도 대부분의 영상에는 영상 하단부에 직사각형 막대기의 광고가 들어갑니다. 물론 전면광고도 있을 수 있겠지만 어찌되었든 광고를 이용한 수익창출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신 정지화면은 TVN 코미디빅리그 영상을 통채로 올린 경우인데요 영상길이가 무려 54분이나 됩니다. 


영상이 길어질 수록 영상에 넣을 수 있는 광고의 갯수는 많아지기 때문에 이렇게 영상을 통채로 업로드 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 영상같은 경우에는 영상을 통채로 올리되 저작권을 피하기 위해 영상의 100%가 아닌 약 70%가량만 보이게 업로드를 시켜놓았습니다.


영상을 업로드 할때 영상에 문제가 있는지 저작권을 위반하지 않았는지 검사를 하게 되는데 이런식으로 영상을 업로드하게 되면 저작권 체크 프로그램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



TVN에서 공식적으로 올리지 않은 영상이 몇초만 봐도 바로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영상은 저작권을 위반한 영상이 확실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작권 위반으로 신고를 진행하려고 이렇게 신고 버튼을 누르게 되면 동영상 신고를 하기 위한 메뉴중에 TV저작권 신고 관련 항목이 없습니다.    



이에따라 저작권 신고를 하려 해도 해당 영상의 제작자가 본인이 아닌 이상에 신고가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저작권 위반이 일어나는 상황이 상당히 많이 발생함에도 손을 놓을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물론 권리침해 항목에 저작권을 침해함 이라는 내용이 있지만 이 부분은 본인의 영상을 해당 유튜버가 퍼가서 짜깁기를 한 경우가 아니라면 실제 자신의 영상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만약 이 부분에 대한 신고로 동영상을 내릴 수 있다면 아마 우리나라 TV프로를 무단으로 게시한 업로더들은 모조리 철퇴를 맞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그런일은 없었습니다.



유튜브 저작권 근절할 방법은


위에서 영상 업로드를 진행할때 갖가지 피해가는 방법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그렇게 올렸을 경우 어짜피 업로드도 프로그램이 진행하는터라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진행이 되어 결국 영상의 원 주인이 신고를 통해 영상을 내리는 수 밖에 없는데 하루에도 수만건의 저작권 위반 영상물들이 업로드 되고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저작권 근절 방법이 현재로선 없습니다.


영상 저작권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말 그대로 방송사 관계자들이 직접 신고를 해야만 하는데 그럴 인력이 없기 때문에 직접적인 근절 방법이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만은 없긴한데 유튜브에서도 뭔가 결단력 있는 조치를 취해주길 바랄 뿐입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저작권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보는 사람은 즐거울지 몰라도 수익을 위해서라면 온갖방법을 서슴치 않는 유튜브 업로더들 반성해야 하겠죠?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