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데스크톱)의 인증서를 이동시키기 위한 공인인증서 USB 복사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 공인인증서 usb에서 pc로 옮기기 작업이 쉬운가요?


공인인증서 폴더 위치만 알고 있다면 쉽게 옮기기 작업이 가능합니다.


▶ 공인인증서 위치가 어디 있나요?


C:\사용자(User)\유저명\AppData\LocalLow\NPKI 폴더에 있습니다.



위 작업은 윈도우7 및 윈도우10에서 가능하며 윈도우XP는 도태되어 내용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대한민국 3대 악의축이 있습니다. 액티브X 엔프로텍트 그리고 우리가 이야기할 공인인증서입니다. 모두 해외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로서 인터넷이 막 발달할 시기인 2000년도 초반에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지금까지 대한민국 인터넷 족쇄가 되고 있는 악의축 프로그램 공인인증서 만든새끼(?)는 누굴까요? 어찌되었든 사용하지 않을 순 없으므로 방법은 알아가셔야 하겠죠?


1. 공인인증서 위치


공인인증서 이동을 위해서 위치를 파악해야 하는데 공인인증서 위치는 다음과 같은 폴더에 있습니다.



C:\사용자(User)\유저명\AppData\LocalLow\NPKI



NPKI 폴더를 살펴보면 각각의 회사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 폴더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확장자 는 der key 두 종류로 되어 있으며 공인인증서 파일명은 signcert.dersignpri.key로 되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파일명은 다를 수 있으나 확장자는 맞을 겁니다. 제 공인인증서는 yessign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로서 yessign 이하 폴더만 옮기면 됩니다.



USB가 현재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USB 복사 작업이 아닌 E드라이브에 공인인증서 복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공인인증서 옮기기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 폴더 복사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USB 복사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USB가 없기에 다른 하드디스크에 복사 작업을 진행했는데요 두 가지 방식의 차이는 없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