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영어 발음기호 읽는법 관련하여 하나씩 짚어보기 위한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어 참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사람 특성상 읽기 쓰기는 잘하나 말하기가 안됩니다. 물론 저도 그렇구요 교육을 받을때 회화위주로 교육을 받은게 아니라 무조건 영어 관련 시험점수를 잘보기 위한 방법만 배웠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저도 읽기 쓰기는 가능한데 말하기가 안됩니다. 우리나라 고등교육자들 영어말하기를 못하는 사람의 80%는 이 상황일 것입니다.



서론이 길었지만 사실 발음기호를 제대로 배운다고 영어가 늘진 않습니다. 꾸준한 스피킹 노력이 필요한데요 영어 발음기호 읽는법 과연 어떻게 읽는 것일까요? 영어는 한국어와 달라서 발음기호를 글자로 쓰지 않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들면 apple을 한글 발음기호대로 표현하면 애플이됩니다. a글자가 여러가지 소리가 나는데요 apple이라는 단어를 발음할때는 '애' 소리가 나는 반면 lake라는 단어를 사용할 경우 '애이'라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또한 galaxy라는 단어를 발음할 경우 첫a는 '애' 소리가 났다가도 두번째 a의 경우 '어'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우리나라와 글자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단어를 발음그대로 외우는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발음그대로 나오는 언어도 있는데 크로아티아어, 핀란드어, 세르비아어등 이런 문자들이 문자그대로 발음이 나오는 언어중의 하나이며 우리나라도 문자그대로 발음이 나오는 언어입니다. 이를 가지고 표음문자라고 합니다.



미국의 알파벳 역시 표음문자이지만 완벽한 표음문자가 아니기 때문에 발음기호와 함께 외우는수밖엔 방법이 없습니다. 위에서 a를 가지고 예를 들었을때 총 나올수있는 발음이 '아,어,애,아이'등 4~5가지가 되는데요 다른 예로는 tion이 있습니다. station같은경우 스테이션으로 tion이 션으로 읽히지만 cushion같은 경우 쿠션으로 shion이 션으로 읽힙니다.



이런식으로 발음기호와 함께 외우는 것이 맞는데요 사실 발음기호는 단어를 발음대로 배우고 나중에 알아도 되는것이라 영어를 처음부터 배울때는 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결국엔 해야하는것 영어 발음기호 읽는법 제대로 연습하여 영어를 잘 배우시길 바라며 이만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