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바이오에너지 사례 관련하여 기본지식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에너지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열에너지, 빛에너지, 화학에너지등 여러가지가 있고 또다시 분류되는 연료에너지원으로 석탄에너지, 가스에너지등이 있습니다. 이 분야에 바이오에너지도 포함이 되는데요 바이오에너지는 무슨 에너지이고 바이오에너지 사례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오에너지


바이오에너지는 무슨 에너지일까요? 바이오에너지는 바이오매스로 얻는 연료로서 바이오매스는 태양빛을 받아 자라나는 식물과 그 식물을 식량으로 하는 동물들을 총칭하여 바이오매스라고 합니다. 옥수수나 소똥같은 것들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바이오에너지는 재생가능 에너지입니다.


미국에서는 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식량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작물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바이오매스를 가공하여 태워서 얻는 에너지원 사용이 일반적이지만 작물을 연료로 만들기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이오에너지 특징


바이오에너지는 환경친화적 시스템을 지니고 있습니다. 연료내부에 산소를 포함하고 있어 온실가스 배출량이 기존에 비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듯이 단점도 존재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자원에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데 반해 자원이 산재해 있기 때문에 수집과 수송의 어려움이 있으며 식량을 연료로 쓰기 때문에 너무 많은 식량을 소모하다보면 식량수출을 하지 못해 빈국과의 격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바이오에너지 사례


해외의 경우 바이오에너지를 이용한 사례들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 독일의 경우 소똥과 풀로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하여 자립을 하는 마우엔하임이라는 마을이 있습니다. 이 마을의 경우 2006년 11월부터 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처음 이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가격,비용,편리성에서 기존시스템보다 앞서고 필요량의 10배가 넘는 잉여 전기를 회사에 팔게 되므로서 수익금도 생기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린다고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바이오에너지 사례 관련하여 짧게나마 글을 작성해보았는데요 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